비즈폼, 재직증명서ㆍ경력증명서 발급 간편하게 관리하는 양식 제공
비즈폼, 재직증명서ㆍ경력증명서 발급 간편하게 관리하는 양식 제공
  • 이정표 기자
  • 승인 2019.12.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필수 서식을 제대로 된 양식 사용이 필요해

문서/서식 전문 업체 ㈜비즈폼은 간편하게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발급을 쉽게 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서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현 직장에 재직 중임을 증명하는 문서이다. 근로자의 재직 상태 및 신분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은행 및 금융기관 제출용, 정부 재직자 정책 신청용 등으로 많이 사용된다. 경력증명서는 근로자의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로 주로 근로자가 이직을 할 때 경력을 나타내기 위해 제출하는 문서이다.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회사에 직접 요청하여 발급받는 것이 원칙이다.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라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등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 즉시 내어주어야 한다. 

근로자의 당연한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요청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근로자의 경우 국민연금 등 4대보험 가입 증명서 인터넷 발급으로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를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4대 보험은 정규직 근로자 가입 의무 사회보험이면서 직장이 달라질 때마다 취득 및 상실신고를 해야 하므로 가입 내역이 담긴 가입 증명서를 재직증명서 또는 경력증명서로 갈음하는 것이다.

비즈폼 문서전문가는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를 어디에 제출하느냐에 따라 4대보험 가입증명서의 인정 여부가 달라진다”며 “일부 기업 및 기관에서는 회사 직인, 명확한 업무와 경력이 포함된 증명서만을 재직 및 경력 증빙서류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회사에서 정식 발급해주는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는 사업 운영 시 빈번하게 사용되는 만큼 회사 필수 서식으로 활용된다. 발급 내역 누적 관리부터 근로자 인사 관리, 급여 관리와 함께 각종 증명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업무 효율은 더욱 높아진다.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한 개별 양식 및 통합 관리 서식은 비즈폼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