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하세요"
안랩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하세요"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9.2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 내 URL 클릭시 광고 목적 추정 카카오톡 채널로 이동
2차 재난지원금 스미싱 문자
2차 재난지원금 스미싱 문자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안랩(대표 강석균)이 최근 국가기관을 사칭해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메시지 유포 사례를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국세청) 2차 재난지원금 신속지급 즉시확인’이라는 내용에 악성 URL을 포함해 스미싱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사용자가 무심코 해당 문자메시지 내 URL을 실행하면 특정 카카오톡 친구추가 채널로 연결된다. 현재 해당 채널은 ‘비공개 및 삭제된 프로필’인 것으로 나타난다. 안랩은 과거 코로나 이슈를 이용해 금융투자 관련 URL을 유포한 사례처럼, 이번 스미싱 문자도 특정 카카오톡 채널로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유포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성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스마트폰에 모바일 백신설치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 제한’ 설정 등 필수 보안 수칙을 실행해야 한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공격자는 정부의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이 발표되자 빠르게 해당 이슈를 스미싱 문자 유포에 활용했다”며 “이번 사례는 광고 목적으로 추정되지만 공격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눈길을 끄는 내용이더라도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속 URL은 접속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