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해양드론기술과 해양 드론 배송 기술 개발·실증 분야 협력
TTA, 해양드론기술과 해양 드론 배송 기술 개발·실증 분야 협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3.2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산업 확산 및 활성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로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로고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최영해)는 산업용 드론이 해양 드론 배송 분야로 확대 적용됨에 따라 해양드론기술(대표 황의철)과 데이터 기반의 드론 운용 체계 실증, 드론 활용 산업 확산 및 서비스 활성화에 함께 기여하기로 하였다.

TTA는 23일 부산 남외항 묘박지 일대에서 국내 유일의 해양 드론 배송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해양드론기술과 해양 드론 배송 기술 개발 및 실증에 관해 상호 협력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재 산업용 드론 배송 산업은 오지 지역 배송, 특정 구역 내 배송 등 다양한 형태로 시범 적용되어 오고 있으며, 해양 배송 상용 서비스를 필두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다.

여타 배송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배송 위치 조회, 배송 임무 수행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데이터 기반 운용 체계의 적용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라 할 것이다.

이에, TTA는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남도, 나주시의 지원으로 수행 중인 ‘산업용 드론 기업 육성을 위한 기반구축 및 실증 시범사업’을 통해 ‘산업용 드론 통합 정보 시스템’ 및 ‘비행기록 저장장치(DFDR)’ 등 기업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해양드론기술과 해양 드론 배송 분야에 적용하여 실증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TTA는 드론 기업 지원 인프라를 기반으로 ▲드론 비행데이터 통합 정보 시스템, ▲드론 비행데이터 수집·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업용 드론 기업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해양드론기술은 해양 드론 배송 서비스 고유 업무를 토대로 ▲해양 드론 배송 기술 실증 지원, ▲해상 드론 배송 기술 개발 등 상호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드론 배송 보편화 시대를 앞당기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TTA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김영태 소장은 “양 기관 간의 이번 상호 협력을 통해 해양 드론 배송 서비스의 신뢰성이 높아지고, 드론 비행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제공하여 드론 활용 산업 확산 및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