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및 인공지능 스타트업 데이터드리븐은 ‘2022 전국 학부모 교육 인식조사’를 추진해 그 결과를 공개했다.
금번 조사는 5월 4일부터 13일까지 인구 비례 및 학교급 균등 할당으로 전국 17개 지역 학부모 2천5백명을 표집하여 전문 리서치 기관인 엠브레인과 함께 온라인으로 실시됐으며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교육에 대한 인식, 교육 자치에 대한 인식, 미래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 서비스에 대한 인식, 교육 자치참여 인식,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우선 ‘학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래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강화(24.1%), 맞춤형 진로 및 직업교육 제공(23.8%), 미래첨단분야 인재 양성(21.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가 원하는 인공지능 활용방향’에서는 상담기록을 통해 적합한 진로를 추천하는 인공지능(46.2%), 수준별 학습 콘텐츠 추천 인공지능(44.9%), 기록을 통해 학생 역량을 진단하는 인공지능(35.1%) 순으로 집계됐다.
‘학부모가 원하는 빅데이터 활용방향’에 대한 결과로는 교육활동 이력 및 역량 수준 데이터 분석(70.7%), 데이터 기반 지역별 맞춤형 교육정책 수립(39.1%), 교육기관 간 데이터 공유 및 협력체계 구축(27.9%)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드리븐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통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고 교육분야에서도 미래교육 혁신이 가속화될 전망인 가운데 추진됐으며 금번 조사결과를 통해 교육정책 핵심 수요자인 학부모는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 기반 맞춤형 이력관리 등 학생의 선택지와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바라고 있음을 확인하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의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 당시 교육감 후보자들의 공약에서 맞춤형 진로 및 직업교육 제공,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강화 등 미래교육 공약이 다수 제시됐고 미래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니즈도 큰 만큼 금번 조사에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드리븐의 김동진 수석연구원이자 교육학 박사는 “현재의 교육은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환의 시점을 맞이하고 있고, 교육 분야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 도입과 활용을 통해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의 요구, 지역의 교육적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미래교육 정책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주제별, 지역별 심화분석을 결과를 교육정책 기관 등과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