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교육의 자회사 천재교과서가 만든 초등인강 ‘밀크티 초등’이 2학기 초등평가를 대비하기 위한 신규 프로그램들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초등인강 밀크티에서 업데이트된 평가 프로그램은 총 4가지로 CBT 학업 성취도 평가, 2학기 단원평가, 수행평가, 서술형 문제풀이 특강이다.
9월부터 오는 10월 그리고 12월부터 내년 3월 사이 총 2회차로 202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시작된다. 이번에는 초등학교 6학년도 대상 학년에 포함되고, 해가 갈수록 포함되는 초등 학년의 범위가 늘어날 예정이다. 초등평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초등인강 밀크티의 CBT 학업 성취도 평가의 경우 천재교육의 교재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과목 모의고사, 문제집을 기반으로 제작된 학습 프로그램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바로 대비할 수 있는 목적으로 만들어져서 대상 학년은 6학년이며 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다.
CBT 학업 성취도 평가의 시험 범위는 5학년 2학기부터 6학년 1학기까지며 평가 문항은 기초성취도 20문제, 학업성취도 24문제로 나뉘어져 있다. 학습생들은 CBT 학업 성취도 평가 응시 후 나오는 평가 결과지로 자신의 학습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CBT의 경우 Computer Based Test의 약자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기존의 지필형 평가에서 벗어나 문제해결력, 정보처리역량 등 미래 사회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미디어 활용, 애니메이션 도구 조작 등 기술공학적 기능을 활용한 문항 유형이 제공될 예정이어서 초등인강 밀크T에서도 이를 대비한 평가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다.
이 외에도 밀크티 초등이 전 학년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단원평가, 수행평가, 서술형 문제풀이 특강의 경우 2학기를 맞아 3~4학년 대상 서비스가 먼저 공개된 상태다. 오픈된 과목은 초등학교 사회, 과학, 수학 등으로 학교 시험으로 수시로 실시하는 단원평가, 학교에서 평가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수행평가, 서술형 문제 등을 자신 있게 풀 수 있도록 대비하는 프로그램이다.
천재교과서 관계자는 “초등인강 밀크T 초등의 평가 학습은 다양하다”면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념 암기노트, 쪽지 시험, 누구나 백점, 단원 기출 평가, 성취도평가(MAT) 등 다방면의 실력평가 콘텐츠를 마련해 평가 대비가 필요한 초등학생들의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