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메타 프로젝트, 즉 LM프로젝트가 2022 하반기 출시한 NFT 플랫폼 플레이놈(playNomm, 대표 문성억)은 기존의 NFT 거래 위주의 플랫폼과 차별화된 NFT 마켓플레이스 2.0을 목표로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탈중앙화자율조직(DAO) 구축과 활동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서 탈중앙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기획됐다. NFT 마켓플레이스 2.0 플레이놈은 신규 생성되는 DAO와 기존의 NFT 프로젝트 DAO를 함께 포용하여 글로벌 NFT DAO 집합체이자 글로벌 NFT 프로젝트들의 허브가 될 것이다.
LM프로젝트는 독자 개발한 레저메타버스 메인넷을 기반으로 무한개의 DAO 구축과 유저들의 활동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환경 개발에 성공하였다. 초기 단계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프라이빗 체인으로 시작한 레저메타버스 메인넷은 추후 퍼블릭 체인으로 확장하여 모든 사람들이 DAO내에서 의사결정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플레이놈은 첫 번째 NFT 판매를 앞두고 있으며, 이번 NFT는 국내 1호 브릭 아티스트 진케이 작가와 수묵 동양화가 신영훈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BPS(Block People Soul) 프로젝트로 현재 주목받고 있는 두 국내 작가의 독창적인 작품과 추후 에어드랍 및 판매될 추가 아이템의 조합을 통해 획득 가능한 또 다른 작품에 대한 기대가 크다.
판매를 앞두고 있는 플레이놈의 1호 NFT는 성공적인 DAO의 구축과 활발한 활동을 부스팅 하기 위해 NFT 개별 판매에 그치지 않고 구매한 NFT에 적용하여 또 다른 작품의 획득을 가능케하는 아이템 에어드랍과 판매를 통해 추가적인 재미와 지속적인 참여와 흥미가 유발되도록 기획되었다.
또한, 플레이놈은 웹3.0 시대에 맞는 NFT 구매자들의 견고한 DAO 구성과 탈중앙화된 DAO의 활발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레저메타 블록체인을 통해 투명하게 분배되는 스마트컨트랙트 보상모델을 도입하였다.
플레이놈의 보상모델은 수집보상과 활동보상으로 나눠져 있으며 수집보상은 랜덤박스로 진행되는 NFT의 리빌 및 아이템 적용 이후 적용되는 각 NFT의 레어리티 점수에 따라 지급되며, 활동보상은 각 NFT 작품들에 대한 활동에 대해 차등 지급되도록 기획되었다. 플랫폼 내의 활동 레벨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활동보상은 보다 적극적인 액티비티를 위해 기획되었으며 DAO의 활발한 활동은 추후 개발될 메타버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알파버전으로 DAO가 미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추가로, 메타버스 내 멤버십으로 사용될 플레이놈의 NFT는 메타버스 시티 구축 이전에도 NFT 구매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라운지 이용, 전시 및 공연 관람 등의 유틸리티가 탑재되어 NFT 소유를 통해 일정수준의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또한, 플레이놈의 아랍에미리트(UAE) 현지법인 LeisureMeta DMCC가 2022년 6월 15일 DMCC로부터 NFT 마켓플레이스 공급자 라이선스(NFTs E-Marketplace Provide)를 취득하였다. 이는 플레이놈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레저메타버스의 경쟁력과 DAO 중심 생태계의 기획을 인정받아 취득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중동 시장과 향후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성장 전략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