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복잡한 양자 회로의 개발 속도를 높여주는 혁신적인 회로 설계 환경인 퀀텀 회로 시뮬레이션(Quantum Ckt Sim)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구글 퀀텀 AI와 협력하여 업계 최초로 고급 자속양자화 기능을 통합했다.
초전도 양자 회로 영역에서는 자속양자화를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기본 속성은 초전도 루프를 통과하는 자속을 개별 단위로 양자화하여 양자 회로 작동에 중요한 측면을 보장한다. 구글 퀀텀 AI와 키사이트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주파수 도메인 자속양자화를 회로 솔버에 통합하여 양자 회로 시뮬레이션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해 왔다. 새로운 솔루션은 자속양자화를 정밀하게 모델링함으로써 연구자들이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초전도 회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솔루션은 주파수 도메인에서 고급 자속양자화를 통해 양자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여 대규모 비선형 양자 회로 분석에 탁월한 정확도와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복잡한 양자 회로를 더욱 정확하게 모델링하여 계산 오류를 줄이고 시뮬레이션의 전반적인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구글 퀀텀 AI는 양자 컴퓨팅 분야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며 이 분야의 중요한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최첨단 양자 프로세서와 선구적인 연구를 통해 구글은 고전적인 계산을 뛰어넘는 성능을 시연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양자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고급 양자 증폭기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구글 퀀텀 AI의 연구 과학자 오퍼 나만은 "이제 초전도 소자의 ADS 주파수 도메인 시뮬레이션에서 양자화 조건을 적용할 수 있는 퀀텀 회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며, “이는 지금까지 마이크로파 초전도 회로 설계에서 최신 EDA 도구의 유용성이 제한되었던 중요한 기능이다"고 말했다.
키사이트 EDA 퀀텀 솔루션 기획 책임자 모하메드 하은 "업계 최초로 EDA 툴을 사용한 초전도 회로의 주파수 도메인 자속양자화 모델링을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며, “양자 애플리케이션과 그 이상을 위한 초전도 마이크로파 회로의 설계 간소화를 위해 EDA 기능을 활용했으며, 이러한 발전으로 양자 엔지니어들은 특히 양자 컴퓨터의 큐비트 판독에 중요한 전력 처리 및 대역폭 측면에서 파라메트릭 양자 회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