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싸이커뮤니케이션즈(대표 함영철)가 11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내년에 정식 출시되는 싸이월드 서비스의 방향과 컨셉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함영철 싸이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싸이월드 재개 소식에 기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사연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고, 여전히 싸이월드는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이 담긴 '소중한 공간, 국민 서비스'라는 것을 싸이컴즈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게 됐다”며 “이 염원에 힘입어 IT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인력들과 함께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개발해서 내년에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싸이월드는 기존 브랜드 유산은 유지하면서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따뜻하고 감성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의 개성과 감성을 담아낼 수 있는 ‘나만의 공간, 우리만의 커뮤니티’로 재탄생 시킨다는 계획이다. 과거 PC 기반으로 개발됐던 서비스를 모바일 앱과 웹으로 구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싸이컴즈가 기존 법인으로부터 인수 받은 데이터는 3천 200만 명의 회원과 170억 건의 사진 데이터로 페타바이트(PB) 규모다. 현재 다수의 가상머신으로 이루어진 클러스터를 이용해 사진, 영상 등 자료에 대해 복원 작업 중이고, 이 작업이 완료되면 복원 범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해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하고 있고, 한국보다 엄격한 유럽 일반정보보호규정(GDPR) 수준의 개인정보보호 기준과 기술을 적용한다.
싸이컴즈는 싸이월드 서비스 재개에 앞서 변화된 인간 관계에도 주목했다. 대부분의 SNS가 공개적, 개방적인 성격이 강해 사용자가 모르는 타인의 게시물이나 광고 콘텐츠에 노출되고 있어 이에 대한 피로도가 높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인간 관계에도 변화가 생기며 개인 간 교류 범위가 이전 보다 축소되고 있다. 싸이컴즈는 이러한 환경 변화를 파고든다는 전략을 바탕으로 시대 변화에 맞춰 사용자가 잘 아는 사람들과 따뜻하게 소통하는 컨셉의 SNS로 개발 중이다.
이에 따라 과거 싸이월드를 기억하고 추억하는 30~50대 사용자는 물론이고, 싸이월드가 생소하지만 가까운 친구와 편하게 사용하려는 SNS를 찾는 10~20대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는 개인의 기록과 유의미한 교류에 중점을 두고 설계 중이다. 이번 간담회에서 공개된 주요 기능은 개인의 기록과 유의미한 교류를 중점으로 만들어진 ‘마이홈’, ‘클럽’이다. ‘마이홈’은 앱 첫 화면이자 사용자의 개인 공간으로 사진, 글을 쉽게 작성 및 관리할 수 있고, ‘클럽’은 커뮤니티로 게시글이 아닌 채팅 중심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마이홈’과 ‘클럽’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그룹 내 개인적 교류로도 이어질 수 있다. 싸이월드의 정체성이자 상징이었던 ‘미니미’는 기존 도트 디자인에서 3D 비주얼로 제작된다. ‘미니미’를 사용자 취향과 개성에 따라 꾸밀 수 있는 기능까지 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싸이컴즈는 싸이월드를 기반으로 게임 사업까지 확대할 가능성도 발표했다. 함영철 대표가 가진 글로벌 게임 서비스 경험을 더해 시너지를 이끌어 낸다는 목표다. 싸이월드는 내년 정식 출시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식 출시 전까지 다양한 기능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발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