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크래프트가 전개하는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가 가입자 수 70만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2월 오픈으로 시작한 이래, 1년도 되지 않은 기간에 이룬 성과다.
노벨피아 측에 따르면, 이러한 급격한 성장의 배경에는 다양한 컨텐츠 제작, 정산금부터 표지까지 작가들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 및 이용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있었다. 유저들의 의견을 빠르게 수렴해 반영하는 유저 친화적 대응과 조회수당 정산금 지급 등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로 활발한 콘텐츠 공급을 이끌었다.
또한 사이트 오픈 직후부터 인지도 높은 소설의 영입에 나서는 등의 노력으로 작가와 독자의 만족도를 동시 제고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났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과 OSMU(원소스 멀티유즈)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약 3억원 규모의 2021 우주최강 웹소설 공모전 개최를 통해 약 2천작의 참가작이 등록되었고 본선작 50작 투표를 현재 진행중에 있다. 게임과 영상 콘텐츠, 이모티콘, 오디오북 제작, 대규모 공모전, 작품에 대한 표지 및 삽화 지원, 웹툰화 등 웹소설 IP를 활용해 웹소설을 보다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웹툰화의 경우 연내 30개, 내년에는 100개 이상으로 확대 예정이고 연재처는 포털과 일본, 북미쪽 플랫폼과 제휴를 통해 진행 예정이라고 전했다. 게임 분야에서는 PvE 형태 디펜스 게임 ‘노벨피아 디펜스’, 하이퍼 캐주얼 게임 ‘스퀘어 게이트’ 등을 선보이며 차기작도 12월 중 출시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벨피아 관계자는 “사이트 론칭 초반부터 현재까지 유저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가입자 수의 가파른 증가로 이어지며 성과를 보이고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