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서 디지털 정보 접근∙편리성 강화
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서 디지털 정보 접근∙편리성 강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4.10.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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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스마트봇 톡톡 기능 제공
네이버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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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에서 스마트봇 톡톡 기능을 제공하면서 디지털 정보 접근성과 편리성을 한층 더 강화한다. 

네이버는 올 8월부터 시·청각장애인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접근성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스마트봇 톡톡’을 추가했다. AI 기술 기반의 ‘접근성 스마트봇 톡톡’을 이용하면 접근성 관련 질의에 24시간 맞춤형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복잡한 검색 과정 없이도 편리하게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단축키, 화면 대비 설정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네이버는 시각장애인 이용자가 웹·모바일 데이터를 청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스크린 리더 이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영상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적용된 스마트봇 톡톡을 통해 동영상 가이드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이 한층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2023년부터 신체적 장애로 인한 어려움 없이 누구나 네이버의 웹·앱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를 운영해왔다. 접근성 고객센터에서는 검색, 회원정보, VIBE 등 각 서비스별 도움말과 정보 접근성 가이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장애인 뿐 아니라 고령자, 비장애인도 모든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의 4가지 핵심 원칙을 세워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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