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젠아카데미DX교육센터 인천직영캠퍼스가 ‘재무빅데이터분석사(FDA)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재무빅데이터분석사(FDA)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산업구조변화대응 특화훈련(산대특) 과정으로, 훈련비 전액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훈련생에게는 31만 6천원의 특별 수당 지원과 취업 연계가 지원된다. 수강 대상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직업훈련에 참여하려는 자로, 고용24에서 훈련 찾기 및 신청이 가능하다.
재무빅데이터분석사(FDA)는 국내 회계∙세무 전문가 단체인 ‘한국공인회계사회’ 주관 자격시험으로, 경제사회의 분석 인력 수요에 부응해 미래융합형 데이터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시행된다. 기업 재무지식과 데이터 분석 능력 모두를 검증하는 융합형 자격시험으로, 기업 재무 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회계지식,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요약 및 예측, 통계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기업 내부∙외부 데이터를 활용해 부정 적발, 분식회계 탐지, 경영비효율 감지 등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진다. 자격증 취득 시 데이터분석 전문가로서 회계법인, 금융기관, 기업 재무부서,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품질의 직무 수행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내일배움카드 2030 취업 분야로 추천된다.
이 과정에서 습득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은 재무부서 외에도 경영지원, 영업관리, 영업지원 등 다양한 직무에서 적용 가능성이 높다. 특히,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경영 전략에 활용하는 능력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기여할 수 있어, 해당 자격증을 보유한 인재들에게 다양한 취업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재무빅데이터분석사(FDA)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는 파이썬과 전산감사 소프트웨어 Fraudit을 활용해, 기업 데이터를 요약하고 예측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교육한다. Fraudit 소프트웨어는 부정 적발 및 분식회계 탐지에 특화된 템플릿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주요 커리큘럼은 △회계원리 △재무제표 작성(회계∙감사) △엑셀 및 파이썬을 활용한 통계 △파이썬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분석 기초기술 활용 △데이터베이스 △Fraudit 기초 △파이썬, Fraudit 활용 재무빅데이터분석 실무 △기업 재무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프라인 현장 실습을 통해 실무감을 키울 수 있으며,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일반 분석가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더불어 개인 프로젝트 제작에 적용 가능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젠아카데미DX교육센터 인천직영캠퍼스 관계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로, 재무빅데이터분석사에 대한 전망이 밝다”며 “파이썬과 Fraudit을 활용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부정 적발, 분식회계 탐지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고용노동부 취업 실적 우수기관 우수상을 수상한 이젠아카데미DX교육센터는 강남, 종로, 인천, 안산 등 전국 21개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교육과정에는 K디지털트레이닝 분야인 △AI인공지능 웹서비스 풀스택 개발 부트캠프(AICC 딥러닝) △UIUX 웹•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생성형AI 챗GPT 활용) △백엔드 풀스택 웹개발자 부트캠프(자바, 파이썬, AI챗봇) △반도체 자동화 로봇 장비설계 하이테크 부트캠프(카티아, EFEM) △카티아 인더스트리얼 3D 프린팅 모빌리티(자동차) 스마트 기계설계 △스마트팩토리 로봇 자동화 시스템 설계 부트캠프(카티아, 디지털트원) 등과 국가기관전략산업직종 훈련 △멀티미디어 영상콘텐츠 편집제작 교육 과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