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매스웍스가 모터 제어 알고리즘의 설계 및 구현을 지원하는 시뮬링크(Simulink) 애드온 제품 모터 제어 블록셋(Motor Control Blockset)을 21일 발표했다.
모터 제어 블록셋은 엔지니어들이 참조 예제 및 시뮬링크 블록을 활용하여 브러쉬리스 모터 회전을 위한 자속기준제어(FOC; Field Oriented Control)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블록셋은 모터 제어 설계를 위한 한층 확대된 시뮬링크 제품 세트를 제공하여 엔지니어들이 설계 변경 시마다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고, 빠른 콤팩트 ANSI/ISO C 코드를 생성하며, 시뮬레이션으로 소프트웨어를 검증함으로써 인증 주기를 단축시키도록 돕는다.
매스웍스는 모터 제어 하드웨어 공급 업체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들 업체의 모터 제어 키트를 지원하는 참조 예제를 개발하고 있다. 그 첫 번째 협력으로는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의 C2000 실시간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키트들을 지원하는 참조 예제를 개발 중에 있다. 이러한 모터 제어 키트는 엔지니어들이 모터 파라미터를 자동으로 추정하고 응용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한 후 단 몇 분 만에 모터를 회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모터 제어 블록셋은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테스트 및 운영을 지원하는 시뮬링크 리얼타임 및 시뮬링크를 활용한 실시간 테스트 솔루션 전문 업체 스피드고트의 실시간 타깃 머신과 결합해 FOC 자동 조정을 포함한 래피드 컨트롤 프로토타이핑(RCP)을 구현할 수 있다.
매스웍스의 제품 매니저는 “모터 제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엔지니어들은 직접 손으로 작성한 코드를 실제 모터 테스트 시점까지 검증하기 어려웠던 기존 프로세스 대신, 모터 제어 블록셋의 시뮬레이션 및 코드 생성을 도입해 설계 단계 초기에 오류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수 있다”며, “모터 제어 블록셋은 매스웍스의 모터 제어 설계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해준다. 실제로 시뮬링크를 사용한 디지털 제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시, 프로젝트 시간을 최대 50%까지 단축시킨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