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코리아 2022' AT센터서 개최
'디자인코리아 2022' AT센터서 개최
  • 장현주 기자
  • 승인 2022.11.2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 이창양)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의 디자인산업 전시행사인 ’디자인코리아 2022’가 11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서울 aT센터(서울 양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부속 종합 전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디자인코리아는 2003년부터 K-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리고 디자인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열리고 있으며, 가장 역사가 오래된 국내 디자인 행사 중 하나이다.

11월 23일 aT센터에서 산업부 박일준 차관, 구자근 국회의원,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김현선 회장, 서울디자인재단 권영걸 이사장, 디자인하우스 이영혜 대표 등 디자인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막식이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메가임팩트 디자인트렌드 2023+’를 주제로 라이프스타일, 기술, 컬러, 미래디자인 등 디자인 산업의 트렌드를 보여주며, 디자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디자인 전시, 국제 컨퍼런스, 디자인대상 및 우수디자인 시상식, B2B 디자인 비즈니스 매칭 행사, 디자이너 잡 페어, 디자인 진흥사업 성과 공유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며, 온라인에서도 실시간으로 관람이 가능하다.

디자인 전시관은 주제전시관, 디자인 비즈니스 전시관, 스타트업 전시관, 디자인 잡페어 전시관으로 구성되며, 1,000여개 기업의 약 3,000여점 상품 및 콘텐츠를 전시한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과 ‘우수디자인(Good Design)상품선정’,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시상식도 개최된다.

창의적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산업 발전에 공헌한 우수한 단체 및 개인을 포상하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에서는 최고상인 은탑산업훈장은 고객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예측하여 LG 시그니처 및 키친스위트 등을 디자인하여 LG전자가 초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는데 기여한 前 LG전자 차용덕 상무가 수상하였다.

산업포장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친환경 소재 용기 디자인 개발 등으로 우리 디자인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국내 최초 용기 디자인 전문회사 디오리진 대표 정수가 수상하였다.

근정포장은 HEMU400 동력분산형 고속전철을 개발하였고 국가 디자인전략 수립, 디자인 정책개발 자문, 전문인력 양성 등 20여 년간 디자인학계에 재직하며 디자인 산업 진흥에 기여한 한양대학교 한정완 교수가 수상하였다.

대통령표창은 디자인스튜디오의 김종호 대표, 홍익대학교의 김현석 교수가 공로부문에서 수상하였고, 신한카드를 비롯해 스페이스엘비스, 바이러스디자인, 인천광역시가 기업 및 지자체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차세대 디자이너 등용문인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대통령상은 산업기계 안전결함 등을 개선한 작품(엑스호이스터)을 출품한 청주대학교 서정호 학생이 수상하였다. 

우수디자인(GD) 수상상품 79점은「디자인코리아」에서 5일간 전시되며, 대통령상인 디스트릭트‘웨일 #2’ 1점과 국무총리상 2점은 25일 오전 11시 행사장 내 아고라 관에서 개발전략 및 스토리 등에 대한 발표회를 개최한다.

국제 디자인컨퍼런스, 디자인전문기업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행사 등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진행된다.

미래를 위한 디자인 비즈니스의 방향과 역할을 논의하는 국제 디자인컨퍼런스는 행사 이틀째인 24일에 진행된다. 

우수 디자인 전문기업, 스타트업 피칭 프로그램 등 바이어 매칭과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B2B 비즈니스 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며, 국내외 바이어 1,200곳 이상이 참여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행사의 홍보대사로 국내 제1호 가상 인플루언서인 ‘로지(Rozy)’를 위촉한 바 있다. 로지는 개막식에 참여하여 환영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요 참석자에 대해 인터뷰 진행, 전시회 참여 등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활발하게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부의 박일준 차관은 “디자인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부도 디자인 산업의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디자인 확산, 디자인산업 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디자인 업계와 논의를 거쳐 산업디자인 진흥 계획을 수립하는 등 업계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