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블랙베리가 QNX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SDP) 8.0 얼리 액세스 버전을 발표했다. SDP 8.0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IoT 시스템 개발자가 낮은 비용으로 안정성, 보안성, 및 신뢰성 표준을 준수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블랙베리 QNX의 안전한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하는 SDP 8.0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IoT 시스템 개발자가 제품에 채택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설계됐다. 이는 블랙베리 QNX의 IP와 고성능 엣지 컴퓨팅 분야의 폭넓은 경험에 기반한 R&D 작업의 결과물이다.
이 아키텍처는 보안성이 뛰어난 POSIX를 지원하는 실시간 마이크로커널 기반 운영체제로, 실시간 운영체제(RTOS)에서는 1:1 성능 스케일링 계수를 보여준다. 고객은 이를 통해 차세대 프로세서의 성능과 컴퓨팅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전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어, 복잡한 소프트웨어 기반 아키텍처를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제조업체의 니즈를 충족한다.
존 월 블랙베리 QNX 수석부사장은 “지금 자동차 산업은 차량 내 소프트웨어를 재정의하고 있다”며 “자동차 아키텍처는 영역별, 중앙 집중형 컴퓨팅으로, 궁극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 전환되고 있다. SDP 8.0 등의 수직적 확장은 토탈 차량용 OS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당연한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