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으로 퍼스널 컬러 진단하는 ‘코콘’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 김창훈)은 개인 취향대로 원하는 항목만 골라서 하는 모바일 유전자 검사 서비스 ‘젠톡(GenTok)’앱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나 자신이 누구인지 설명하기 위해 MBTI와 혈액형을 물어보던 시기가 지났다. 이제 MZ들은 DNA와 퍼스널 컬러로 자기 자신을 이야기한다.
시장조사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질문을 던졌지만(50.3%), 인생을 살면서 자신에 대해 제대로 파악할 기회는 별로 없었다는 응답률도 50.3%였다.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싶어 하는 MZ세대의 특성에 기반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유전자 분석, 퍼스널 컬러, 건강기능식품 등 나에 대해 알려주는 서비스는 실로 다양하다.
마크로젠이 출시한 ‘젠톡’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각자 타고난 유전적 특성을 정확히 알고 보다 건강한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시중에서 받아볼 수 있던 DTC(Direct-To-Consumer∙소비자 직접 신청) 유전자 검사 서비스와는 달리 개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9900원부터 42000원까지 원하는 대로 골라서 구매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젠톡에 접속해 피부/모발, 운동, 영양소, 건강관리 등 6개 항목별 69가지 유전자 검사 중 원하는 항목을 골라 신청하면, 검사 키트가 배송된다. 사용법에 따라 검체를 채취한 후 반송 접수를 하면 10일 내 플랫폼에서 유전자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젠톡은 MZ 세대를 겨냥하여, 개성 있는 비주얼을 더한 결과 카드와 유전자 검사 결과에 따라 각 개인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팁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다.
마크로젠은 젠톡 론칭을 기념해 플랫폼 신규 가입자들을 위한 무료 유전자 검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매일 오전 10시 01분 젠톡 내 선착순 신청을 통해 한정 제공되며 젠톡에 회원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블랙탠저린은 퍼스널 컬러를 진단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패션 앱 '코콘'을 통해 제공한다. 퍼스널 컬러란 개인이 타고난 피부 톤과 가장 어울리는 색깔을 의미한다. 퍼스널 컬러는 본인의 얼굴 톤에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골라주어, 이미 뷰티 및 패션 분야에서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패션 스타일 추천 앱 ‘코콘’은 AI를 활용해 퍼스널 컬러를 진단한다.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사진 한 장으로 얼굴의 색감, 채도, 명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3200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보여준다. 퍼스널 컬러를 진단한 후에는 이에 맞는 스타일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이미지 진단을 통해 얼굴형, 눈, 코, 입을 세세하게 분석해 스타일 팁을 제공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필라이즈는 건강검진 기록, 키, 체중, 건강 고민, 알레르기 등 개인 건강 데이터를 받아, 이를 국내외 2만 6000여 개 제품, 1200개 영양 성분을 AI로 종합 분석해 유저에게 맞는 영양제를 추천하는 앱이다. Pill(영양제) + Analyze(분석)의 뜻을 가진 합성어로, 영양제를 개인에 맞게 AI로 분석, 관리할 수 있는 ‘영양제 맞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영양 성분의 최적 섭취량, 추천, 비추천 성분 등을 고려한 결과를 제공해 본인 특성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똑똑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에는 성별과 연령, 하루 활동량과 식단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수분 섭취량 피드백을 주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했다. 필라이즈의 영양제/식단 맞춤 분석 기능과 연계해 사용자가 나트륨이나 카페인, 알코올, 식이섬유 등을 많이 섭취한 경우 수분 추가 보충 피드백을 보내주는 식이다. 또한 운동 관리 기능을 추가해 하루 운동량과 소모 칼로리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