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웹OS 혁신으로 ‘미디어&엔터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겠다"
LG전자 "웹OS 혁신으로 ‘미디어&엔터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겠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4.09.29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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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OS 서밋 2024’ 개최…2027년까지 1조 원 이상 투자, 플랫폼 사업역량 강화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이 지난 27일 개최된 ‘웹OS 서밋 2024’에서 웹OS 플랫폼 사업의 지난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미래비전 등을 발표하고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이 지난 27일 개최된 ‘웹OS 서밋 2024’에서 웹OS 플랫폼 사업의 지난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미래비전 등을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LG전자(대표 조주완) 박형세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장이 지난 27일 인천에서 열린 ‘웹OS 서밋 2024(webOS Summit 2024)’에서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인 웹OS 생태계 확대를 위한 비전과 사업 전략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형세 본부장은 “올해 10주년 된 웹OS 플랫폼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며 TV 사업의 지향점을 강조했다. LG전자는 비전 달성을 위해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 플랫폼 사업역량을 강화한다.

‘AI로 진화한 웹OS가 제시하는 차별화된 고객경험(Empowering webOS with AI)’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글로벌 콘텐츠 제작자∙개발자 등 전 세계 24개국, 140여 개 기업에서 300명 이상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웹OS 플랫폼 사업의 지난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비전 등을 함께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내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보이스 ID’ ▲맞춤 콘텐츠 및 키워드를 추천하는 ‘AI 컨시어지’ ▲AI가 TV 상태를 진단해 해결책과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주는 ‘AI 챗봇’ 등 웹OS에서 제공 중인 다양한 ‘보이스 AI 서비스’도 소개했다.

박 본부장은 웹OS 비전 달성을 위해 추진해 온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의 과정과 ‘5년간 웹OS 업그레이드 제공’, ‘차량용 웹OS 탑재’ 등 그간의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파트너들과 함께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하고 차별적 고객가치를 지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본부장은 웹OS 플랫폼 사업강화를 위한 전략 방안으로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TV 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스마트기기 등 웹OS 생태계 확대 ▲플랫폼 내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제시했다.

먼저 성장성이 높은 게임 분야 서비스를 적극 확대한다. 현재 웹OS에서 제공 중인 게임은 지포스 나우(GeForce NOW), 아마존 루나(Amazon Luna) 등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인기 게임부터 캐주얼 게임까지 총 4,500여 개에 이른다. LG전자는 웹OS TV로 즐기는 게이밍 경험을 지속 강화, 새로운 게이밍 플랫폼으로 육성해 나간다.

웹OS 게임 생태계 확대를 위해 지난 7월 웹OS에 탑재할 게임 및 인공지능(AI) 활용 앱을 모집하는 글로벌 해커톤(Hackathon)을 개최했다. 또 성균관대, 뉴욕대와 웹OS 게임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대학과 산학 협력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LG전자는 행사 중 미디어텍, 레이저 등과 협업해 세계 최초로 구현한 초저지연 블루투스(BT ULL) 기반의 웹OS TV와 게임 컨트롤러 연결도 시연했다. 최대 1ms 수준의 응답속도는 반응 속도가 중요한 대전 게임 등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최적의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콘텐츠를 즐기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새로운 서비스도 선보인다. LG전자는 최근 고객이 웹OS TV 계정에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기반으로 TV 내에서 간편하게 유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웹OS 페이(Pay)’ 서비스를 유럽 주요 국가에 론칭했다. 연내 유럽 내 서비스 국가 추가 및 플랫폼 확대를 시작으로 국내, 북미 등 지원 국가를 글로벌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TV에서 영화, 음악 등 콘텐츠를 구매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통해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URL을 통해 결제 수단을 등록해야 했다. 웹OS 페이를 활용하면 TV 리모컨만으로 콘텐츠 검색, 결제, 시청까지 모두 TV 내에서 완료된다. 콘텐츠 서비스 제공업체도 별도의 결제 시스템 구현 없이 웹OS 내에서 고객에게 구매, 구독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편리하다.

TV 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게이밍 모니터, 프로젝터 등으로 웹OS 탑재 기기도 지속 확장하고 있다. 플랫폼 사업의 기반이 되는 모수 확대의 일환으로, 지난 10여 년간 판매한 스마트 TV는 2억 2천만 대에 이른다. 현재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웹OS를 선택한 브랜드는 400개 이상으로 늘었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서는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고객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며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웹OS 플랫폼 내 광고 사업 경쟁력도 한층 고도화된다. 글로벌 29개국에 3,800개 이상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LG 채널’이 대표적이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콘텐츠 전문 채널 ‘LG Channels Showcase’, ‘LG 1’ 론칭 ▲독점 콘텐츠 확대 ▲국가별 맞춤 콘텐츠 운영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맞춤 콘텐츠∙광고 추천으로 시청자에게는 필요한 서비스를, 광고주에게는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美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업체 알폰소의 AI 기반 맞춤형 광고 솔루션도 지속 확대한다.

올해 웹OS 플랫폼 매출은 지난 21년 대비 4배 증가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며 차세대 유니콘 사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LG전자는 사용자를 더욱 배려하고 공감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한 바 있다.

박 본부장은 “웹OS는 그간 축적해 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또 “웹OS는 공감지능을 기반으로 고객이 일상에서 콘텐츠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즐기고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인 ‘2030 미래비전’을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에는 웹OS 플랫폼 사업이 자리한다.

박 본부장은 “LG전자의 플랫폼 사업은 고객을 중심으로 모든 파트너와 협력해 이루어가는 비즈니스”라며 지난 10년간 파트너들과 함께 이룬 성과에 대해 감사를 전했다. 또 “웹OS 생태계를 지속 확대해 더 많은 고객에게 일상이 바뀌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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