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21개의 엔비디아 NGC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NGC는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로,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의 성능을 제공하는 아마존 EC2 P4d 인스턴스와 같은 엔비디아 GPU 클라우드 인스턴스에서 실행되도록 최적화됐다. AWS 고객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해 인공지능(AI) 구축을 가속화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2017년부터 자사의 NGC 카탈로그를 통해 GPU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해왔다. 이후, 이러한 자원에 대한 업계의 수요는 급증했다. 현재 25만명 이상의 순 방문자가 카탈로그에서 사용가능한 백만 개 이상의 AI 컨테이너, 사전 훈련된 모델,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헬름 차트(Helm charts) 및 기타 머신 러닝 리소스를 다운로드 받았다.
AWS는 NGC 카탈로그를 자사의 마켓플레이스에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다.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구축 작업을 위해 클라우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개발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NGC 소프트웨어는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NGC를 통해 기업은 AWS 생태계 내에서 새로운 AI 프로젝트를 쉽게 시작할 수 있다.
AWS의 AWS 마켓플레이스 담당 이사 크리스 그루스는 “AWS와 엔비디아는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10년 이상 협력해왔으며, 엔비디아 NGC 카탈로그를 AWS 마켓플레이스에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엔비디아 NGC 소프트웨어를 AWS 마켓플레이스에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객은 이러한 전문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AWS에서 직접 액세스하고 구축함으로써 AI 구축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