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의 인공지능(AI) 마테크 솔루션인 ‘그루비(GROOBEE)’가 선보인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가 패션 플랫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는 상품 이미지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몰에 등록된 전체 상품 간의 유사성을 계산해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한다. 즉 상품 분류, 색, 모양 등 다양한 속성을 활용해 유사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상품 스타일 기반의 추천이 필요한 패션 플랫폼에서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서비스는 상품 이미지만으로 학습 및 정확한 상품 추천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기존의 행동 데이터 기반 AI 상품 추천 알고리즘은 신상품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해 정확한 추천을 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은 당일 추가한 새로운 상품도 바로 학습해 추천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는 기존 행동 데이터 기반 AI상품 추천의 단점을 개선해 그루비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평이다.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을 도입한 브랜드 셀렉트샵 OCO의 경우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의 클릭전환율이 당사의 기존 상품 기반 AI 알고리즘 대비 1.3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이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정확한 추천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그루비 유민수 사업부장은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는 그루비만의 콘텐츠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이 상품 이미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클릭, 노출 구매 등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신상품도 바로 추천해준다”며 “이를 통해 대부분의 고객사에서 상품 추천의 효율성이 올라갔으며, 거래액도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루비의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는 SaaS로 제공되어 이커머스 플랫폼에 높은 수준의 AI 상품 추천을 빠르게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앞으로도 AI 상품 추천 알고리즘의 고도화 및 다양화를 통해 최고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루비의 AI 상품 추천 서비스는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을 도입한 OCO 외에도 롯데홈쇼핑, hy(프레딧), 신한카드(올댓쇼핑), 휠라 등에서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그루비는 개인화 상품 추천과 관련해 상품 추천 장치, 방법 및 기록 매체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는 등 알고리즘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그루비 AI 상품 추천 알고리즘은 모두 16종이다.